외식기업 브랜드 개성과 종사원 자아일치가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자료요약
브랜드는 조직의 모든 종사원들이 소유하고 조정해야 하며, 브랜드의 강화와 보호는 고객들과 접하게 되는 모든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자사 브랜드를 잘 이해하고 있는 종사원들을 통해서 가능하다. 자신이 속한 조직과의 동일시 정도에 따라 개인은 조직과 자신이 하나라고 느끼게 되며 만족하게 되어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고객 만족과 더불어 고객 충성도를 높여 이익을 창출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의 자아일치 관계연구 중심에서 벗어나 연구대상을 종사원에 한정하여 이루어겼으며, 이는 브랜드 개성과 종사원의 자아일치가 미치는 영향을 통해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새로운 툴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브랜딩 측면에서 접근하였으며,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 과정을 브랜드 개성과 종사원의 개인적 자아일치와 사회적 자아일치의 두 가지 경로로 모형화 하였다. 또한 종사원 자아일치와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 간 경로뿐만 아니라 종사원 만족과 고객지향성 간 경로도 분석하였다.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개성
자아 이미지
외식기업 브랜드 개성
종사원 자아 이미지